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
Ⅰ. 서론
고종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원각사라는 현대 극장이 세워지자 일본에서 "가부끼"를 보고 온 이인직이 무대에서 판소리 가수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맡아 판소리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을 "창극"라고 불렀다. 창극은 인기가 대단하여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통 판소리뿐만
법이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므로 우리 음악을 처음 대하는 사람들이 우리 음악과 쉽게 친해지게 할 수 있는 적합한 악기이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
1. 구조
단소는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며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길이가 39-42㎝ 정도이고 굵기가 1.2㎝~1.3㎝
3) 시기별 작품세계
① 제 1기 : 음렬기법과 Boulez의 신인상주의가 발전된 양상을 취하는 시기
펜데레츠키의 첫 번째 시기는 Cluster음향, 소음효과의 전자음향, Webern의 점묘적 수법과 음렬기법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전위적인 작곡가로 불리우며 실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소리를 결합하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Ⅰ. 서론
‘음악은 국제적 공통어‘라고 들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타민족과의 사상과 감정교류에 있어서 음악이 말(言語) 보다는 수월하다는 뜻일 것이다. “삼국사기 권32. 『악지』에 의하면 ‘왕이 이르기를 자국의 방언도 각각 다른데, 성음이 어찌 한결 같으랴.”고 하였다. 민족마다 독특한 사상
Ⅰ. 개요
교훈이야기의 활용방법으로는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
놀이와 노래들을 모두 엮어서 놀아 보며 우리 음악의 정서를 이해하도록 한다.
2. 제재목표
1) 장단에 맞추어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를 수 있다.
2) 놀이 방법을 이해하고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다.
3)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단소를 연주할 수 있다.
4) 노래를 부르며 강강술래 놀이를 할 수 있다.
법으로 만들어 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현대 음악은 당연히 한국인의 문화적 배경과 정서에 기반을 둔 음악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현대음악’ 하면 서양음악만을 일컬어 사용하고, ‘전통음악’은 우리 과거의 음악만을 일컫는 것처럼 양자는 아직 ‘현대’ 속에서 조화를